환자경험평가(PEI) 홈페이지는 Chrome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Chrome 다운로드


PEI가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제안서를 받아보세요! 

제안서 요청

환자경험평가 / 고객만족도조사는 같은 말입니다. 
다만 환자경험평가는 과정을, 고객만족도조사는 결과를 묻는 질문의 뉘앙스에 차이가 있습니다.
이하 환자경험평가 PEI [Patient Experience Index] 와 고객만족도조사 CSI [Customer Satisfaction Index]를 합쳐서 PEI라 하고
세마에서 만든 병원용 조사 솔루션입니다.


많은 기업에서 PEI를 기업 경영의 중요한 지표로 활용하고 있고,
심평원은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대상으로 2017년도부터 환자경험평가를 의무화하여 병원의 평가 지표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병원 경영에 관심 있는 병원급, 의원급 요양기관과 치과, 한의원에서도 가장 우선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지표입니다.
그 이유는 홍보, CRM 등보다 고객만족도와 환자 경험, 병원추천의사가 재내원과 소개환자 창출에 중요한 요인이라 인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기존의 면대면 조사나 전화조사는 비용과 시간, 인력 면에서 많은 에너지와 비용을 필요로 하였습니다.
이에 병원 컨설팅 전문기관 세마 컨설팅은 7년 전부터 파트너 병원을 대상으로 모바일 조사 솔루션을 개발하여 시행해 왔으며
현재 유수의 대학병원뿐만 아니라 의원급 등 100여 곳이 넘는 병원에서 세마 PEI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쉽고, 빠르고, 즉각적인 피드백이 가능하며 무엇보다도 비용이 저렴합니다.
많은 병원이 참여하기에 우리 병원의 상대적 위치 파악도 용이하며,
고객의 소리 [VOC] 수집을 통한 개선과 환자 후기를 직접적으로 수집하여 홍보하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세마 PEI 솔루션 사용을 통해 우리 병원에 대해 환자들이 느끼는 여러가지 의견과 생각을,
그리고 앞으로 우리 병원의 성장에 관한 다양한 지표들을 점검해 보실길 바랍니다. 



'뒤로 가기'기능을 추가할 수는 있으나,

통계 조사론의 신뢰성을 유지하기 위해 해당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고객이 조사에 참여하게되면 해당사항(성별, 연령대, 진료과, 의사, 병동 등)에 대해 질문하게 됩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한 답변으로 고객의 성별, 연령대, 진료과, 의사, 병동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심평원은 전화조사 방식이고, PEI는 모바일 조사방식입니다.

이에 따라, 원점수는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표준점수는 거의 비슷한 추세를 가집니다.

(모바일 조사 시 면접자의 개입이 없어 응답자가 더욱 솔직하게 응답하기에 전화조사나 면대면 조사에 비해 점수가 평균적으로 낮게 나타납니다.)

평균 응답률은 약 11% 정도이며, 60세 이상의 고연령대에서도 평균 8% 이내의 응답률을 보입니다.

여성병원의 경우 최고 34%, 19~40세 응답자의 경우 평균 16.9%의 응답률을 보입니다.

심평원 1차 환자경험평가 전화조사 평균 응답률은 10.7%였습니다.

- 출처 : 심평원 공식 블로그(https://blog.naver.com/ok_hira/221475292017) -

                          

PEI - 환자경험평가
Patient Experience Index